학회소개

  • HOME
  • 학회장소개
  • 학회소개



안녕하세요?
2023년도 한국가족학회장입니다.

1977년도에 창립된 한국가족학회는 가족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여성학, 인류학(가나다 순) 등 다양한 분과 학문이 가족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사회 분야의 발전적 성장을 목표로 연구와 교육, 실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온 학제적인 학회입니다. 창립 이래 현재까지 한국가족학회에서는 글로컬 시대에 가족의 변화를 이해하고, 시대가 당면한 가족 정책이나 제도 관련 과제들을 다루며, 가족과 사회, 국가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가족에 관한 다양하고 복합적인 주제들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꾸준히 전개해왔습니다.

21세기 이후 급속히 전개되는 가족의 다양화와 다원화 현상은 가족의 정체성에서부터 가족권, 젠더, 노동, 법, 그리고 인간다운 삶의 권리와 가족의 생활을 둘러싼 관계성의 문제 및 관련 제도의 유용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과 함께 해법의 모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출생,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의 현상이 가속화되어 한국사회 인구와 가족구조의 대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가족학회는 가족과 관련된 다양하고 풍부한 질문을 제기해왔습니다. 또한, 미래 가족의 양상과 의미에 대한 심도깊고 풍성한 주제들을 공유하며, 실천 현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연계와 협력으로 개방적이고 융합적인 학술의 장이 되도록 노력해왔습니다.

2023년도에도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철학과 법학, 심리학, 정신의학, 아동학, 청년학, 노년학 등 가족에 대한 학제적 접근의 확장 및 심화를 통해 가족에 대한 새로운 개념 규정과 정체성 형성을 위한 학술적·실천적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합니다. 한국가족학회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가족학회장 성정현